티스토리 뷰

목차



    2024 카타르 아시안컵 16강 대진표가 궁금하시죠? 자세한 일정은 아래 내용을 확인하세요.

     

     

     

     

     

     

     

     

    2024 카타르 아시안컵 16강 대진표

     

    AFC
    2023 카타르

     

     

    조별리그 일정이 끝나가며 16강 진출팀들이 확정이 되었습니다. 각 조별 1위 2위와 조 3위 중 상위팀 4개 팀이 진출하는데 현재 진출하는 팀은 카타르, 타지키스탄, 호주, 우즈베키스탄, 시리아, 아랍에미리트, 이란, 팔레스타인, 일본, 이라크, 대한민국, 요르단, 태국,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이며 마지막 오만의 경기결과 따라 인도네시아가 최종 진출을 확정했습니다.

     

    아시아축구아시안게임아시아컵

     

     

    이번 조별리그에서 가장 이변이 되는 것은 일본과 대한민국의 조 2위와 태국의 진출 그리고 첫 출전한 타지키스탄이 첫 골을 넣고 첫승을 올리고 처음으로 올라간 것입니다. 신태용감독의 인도네시아도 극적으로 합류했습니다.

     

     

     

    카타르는 개최국으로 무난하게 조 1위를 차지했으며 타지키스탄이 중국, 레바논을 제치고 조 2위를 차지했습니다. 타지키스탄 피파랭킹은 106위로 아시아에서도 19번째 나라입니다. 2011년 일본과 대결에서 0-8로 대패할 정도로 약체로 평가받는 팀이었습니다. 피파월드컵은 물론 아시안 컵에서도 본선진출이 처음이고 더구나 다음라운드 진출도 처음입니다. 타지키스탄은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에서 극적으로 레바논을 이기고 1승 1 무 1패 승점 4점으로 조 2위를 차지했습니다.

     

    진출팀AFC아시안게임

     

    호주도 조 1위로 올라갔으며 우즈베키스탄도 조 2위로 진출했습니다. 1승 1 무 1패의 시리아도 조 3위로 진출했습니다. 이란도 조 1위로 올라가고 벤투 감독이 이끄는 아랍에미리트도 골득실에 앞서 팔레스타인을 제치고 조 2위를 차지했습니다. 팔레스타인도 1승 1 무 1패로 승점 4점을 얻으며 진출했습니다. 이번 대회 조별리그에서 살아남으려면 승점 4점이 필요했습니다.

     

    강력한 우승후보 일본이 체면을 구기며 조 2위로 간신히 조별리그를 통과했습니다. 일본은 이라크의 공세에 당황하며 제대로 대처를 하지 못하며 1-2로 패하고 말았습니다. 일본과 이라크의 경기 하이라이트를 확인해 보세요.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인도네시아는 1승 2패로 승점 3점을 얻고 조 3위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F조 오만의 결과에 따라 진출여부가 갈리게 되었고 오만이 비기거나 패하면 인도네시아가 진출하고 오만이 승리하면 탈락하게 되었는데 기적적으로 오만과 키르기스스탄이 1:1로 비기면서 인도네시아가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월드컵조순위조별순위

     

     

    우리나라도 일본과 마찬가지로 중동팀인 요르단에 고전하며 패할 경기를 후반 추가시간에 동점골을 만들며 극적으로 무승부를 만들었습니다. 3차전 말레이시아 경기전 1승 1 무 승점 4점을 기록중며 마지막 경기인 말레이시아 전 결과에 따라 조순위가 결정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요르단전은 우승을 목표로 하는 팀의 경기력이라고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모습을 보이며 무기력하게 무승부를 기록했습니다. 요르단의 공세에 밀리며 방법을 찾지 못한 경기였습니다. 양 팀의 경기 하이라이트를 확인해 보세요.

     

     

     

     

     

    마지막 3차전 대한민국과 말레이시아 경기는 우리의 문제를 고스란히 보여주는 경기였습니다. 공격에서의 아쉬운점은 그렇다 해도 수비에서의 불안함은 이번대회 실점에서 극명하게 드러나고 말았습니다. 매 경기 실점을 하며 골보다 실점이 경기를 더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1차전 3-1 , 2차전 2-2, 3차전 3-3 세경기 6 실점으로 결코 작은 점수가 아닙니다 평균 2 실점이면 승리하기 위해 3점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말레이시아와 3차전 하이라이트를 확인해 보세요.

     

     

     

     

     

    바레인도 승리 시 조 3위로 다음 토너먼트에 진출할 수 있었는데 오히려 바레인이 요드단을 이기며 조 1위로 올라갔습니다. 김판곤 감독의 말레이시아는 탈락했지만 우리나라와 3:3으로 비기며 유종의 미를 거두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태국은 마지막 경기를 0:0으로 비기면서 사우디아라비아가 조1위 태국이 2위로 진출했습니다. 전체 아시안컵 16강 대진표는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대진표

     

    우리나라는 사우디아라비아와 16강에서 만납니다. 조 2위를 하면서 사우디아라비와 경기 이후 8강 호주 4강 이라크와 경기할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사우디 피파랭킹은 56위로 아시아 5번째 강국입니다. 이번 대회에서 F조 1위로 2승 1 무를 거두었습니다. 사우디와의 경기는 2월 3일 펼쳐지면 경기시작 시간은 00:30분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역대 전적은 18번을 싸워서 5승 7 무 6패로 약간 뒤집니다. 특히 아시안컵에서는 한차례도 이겨본 적이 없다는 것이 불안한 요소입니다. 특히 1988년 아시안컵 결승과 2000년 준결승전에서의 패배로 우승코앞에서 무너진 적이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2005년 독일월드컵 최조예선 0-1 패배 이후 현재까지 5전 2승 3 무를 기록하고 있는 점입니다. 가장 최근 이루어진 평가전에서도 1-0 승리를 했는데 공교롭게 클린스만 감독 부임 후 첫 승리를 가져온 경기입니다. 황의조 선수와 김승규 골키퍼를 제외한 거의 모든 멤버가 그대로인 사우디아라비아와 평가전 하이라이트를 확인해 보세요.

     

     

     

     

    사우디아라비아와 아시안컵에서 이겨본 적이 없는 과거 결과가 이어질지 아니면 최근 5 전상대전적 2승 3 무로 패하지 않은 데이터가 우세한 지 경기가 끝나면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축구대표팀8강축구대표팀

     

     

    아시안컵 16강전 경기 시작시간은 1월 28일부터 경기가 진행됩니다. 20:30분에 호주 인도네시아 경기가 열리며 1월 29일에는 타지키스탄과 아랍에미리트 경기가 진행됩니다. 01:00에 타지키스탄과 벤투 감독의 아랍에미리트가 대결하며, 20:30분에는 이라크 경기가 진행됩니다. 1월 30일에는 카타르 팔레스타인 경기가 01:00에 경기를 하며 우즈베키스탄은 20:30에 태국과 경기를 합니다. 31일에 드디어 사우디아라비아와 대한민국 경기가 01:00에 시작되며 바레인 일본도 20:30에 경기합니다. 2월 1일 이란과 시리아의 경기를 끝으로 16강 토너먼트가 끝나고 2월 2일부터 2월 4일까지 8강 경기가 시작됩니다. 4강 준결승은 2월 8일 00:00에 열리고 아시안 컵 결승전은 2월 11일 00:00에 개최됩니다.

     

     

    자세한 토너먼트 일정과 경기 결과에 u-23 축구 아시안컵 16강 대진표에 대해서는 아래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별리그결과AFC아시아축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