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위르겐 클린스만 말레이시아전 중계 방송을 안내드립니다. 아시아 축구 일정과 역대 아시안컵 축구 우승국 정보는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위르겐 클린스만 말레이시아전 중계 방송 아시아 축구 일정
아시아 축구 일정 세번째 말레이시아전 안내입니다. 말레시이아 대표팀은 조별리그 탈락을 확정하고 3차전을 준비합니다. 김판곤 감독의 말레이시아는 요르단에게 4-0 대패이후 바레인전에서 잘 경기를 가져갔으나 경기막판 실점을 하며 2패로 조기탈락을 확정하게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2차전 요르단전에서 1-2로 끌려가다 경기막판 어렵게 동점을 만들며 2:2로 비기고 경기를 마쳤습니다. 승리를 해서 조1위로 통과한다면 일본과 16강전이 성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양팀의 선발명단을 확인해보세요.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아시아 축구 일정 두 번째로 요르단을 만납니다. 중동의 복병으로 우리나라와의 전적은 6승2무로 우리가 앞서지만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이번대회에서 말레이시아를 4-0으로 대파하는등 강한 공격력을 앞세우고 있습니다. 위르겐 클린스만 호가 이끄는 아시아 축구 일정 두번째 경기 요르단전 하이라이트를 만나보세요.
아래는 조별경기 1차전 바레인전에 대한 안내입니다.
아시아 축구 일정 첫 번째로 2023 카타르 아시안컵 조별리그 첫 경기에서 바레인을 만납니다. 우리나라는 역대전적에서 11승 2 무 1패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피파랭킹과 전적등 전반적으로 앞선 전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중동국가와 경기를 할 때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복병이란 말을 자주 하는데 중동국가들은 모두 복병이 되기 때문입니다. 가장 최근에 만난 경우도 지난 아시안컵 16강에서 대결을 했습니다. 당시도 경기는 이겼지만 승부차기까지 가서 겨우 이길 수 있었습니다. 그러니 조별리그 경기지만 조 1위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당시 경기 하이라이트를 확인해 보세요.
대한민국은 피파랭킹 23위 국가이며 바레인은 86위입니다. 우리나라는 피파랭킹이 무색하게 아시안컵 우승이 단 2차례밖에 없습니다. 그것도 초창기 대회인 1회와 2회 대회 우승 이후 우승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준결승 진출이 10회로 가장 많지만 결승에 올라간 건 그중 6번이고 결승에서 이긴 건 2번밖에 안됩니다. 최다 결승진출이 6회로 사우디아라비아와 동률인 것만큼은 위안이 되지만 결승에서 무너진 것도 그만큼 많습니다.
우리나라가 결승에서 만나 패배를 안긴 국가는 이란,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호주입니다. 중동국가가 많기도 하지만 3번을 중동국가에게 졌습니다. 그만큼 우리나라 대표팀은 중동에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2023 카타르 아시안게임 대진을 살펴봐도 우리가 조별리그를 1위로 통화할 경우 16강에서 이라크, 8강에서 이란등을 만나게 됩니다. 그나마 강력한 우승후보인 일본을 결승에서 볼 수 있고, 사우디아라비아, 호주등을 안 만나는 게 다행일 수도 있지만 역시 쉽지 않은 대진입니다. 만약 조 2위로 진출할 경우에는 반대로 호주 일본 사우디 등을 다 만나게 됩니다. 클린스만 바레인전이 어떻게 흘러갈지 국가대표 중계방송을 시청하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하세요.
역대 아시안컵 우승국
아시안컵 우승국을 살펴보면 일본이 4회 우승으로 가장 많습니다. 우리나라가 과거에 결승에 진출이 많았다면 일본은 최근 결승진출이 많습니다. 1992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는 5번의 결승에 진출했지만 이후에는 단 한차례밖에 결승에 오르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일본은 이전에는 진출한 적이 없지만 이후에 5번의 결승에 진출해 4번을 우승하고 직전대회에서만 카타르에 무너지며 준우승을 했습니다. 아시안컵 10회 대회 이후 8번의 대회 중 5번 결승에 올라 4번을 우승한 것입니다. 그만큼 일본은 가장 발전한 나라가 되었습니다. 이런 일본을 지난 아시안컵에서 중동의 변방국가인 카타르가 일본을 꺾고 우승하는 이변을 연출했습니다. 당시 경기 하이라이트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이라이트 영상만 보면 카타르가 압도한 경기처럼 보입니다. 2023 카타르 아시안컵 개막전에서도 카타르는 레바논을 만나 3-0으로 가볍게 이기며 조순위 1위로 올라섰습니다. A조에는 중국, 타지키스탄, 레바논이 속해있어 무난하게 16강에 진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가 4강에 진출하면 카타르를 만날 확률이 높습니다. 개최국 이점까지 더한다면 분명 껄끄러운 상대가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와 만날 팀들을 보면 16강 이라크, 8강이란, 4강 카타르, 결승 일본을 만날 것으로 예상되므로 각 경기들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아시안컵 경기일정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일본 다음으로 많이 우승한 국가는 사우디아라비아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8회 대회인 1984년부터 14회 대회인 2007년까지 가장 강한 성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시기에 7번의 대회에서 6번 결승에 올라 3번 우승 3번 준우승을 이루어냈습니다. 당시 우리나라도 9회 대회인 1988년 사우디에게 결승에서 승부차기 끝에 패하면서 준우승에 머물러야 했습니다. 당시 경기 영상이 있어서 안내드립니다.
7개 대회 이후 사우디아라비아는 4강에 들지 못하고 있습니다. 2027년 대회를 개최하는 사우디아라비아는 다시 한번 부흥을 꿈꾸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이란이 사우디와 같이 3회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1968년 4회 대회부터 1976년 7회 대회까지 연속 3회 우승을 할 정도로 강한 시기를 보내다 최근에는 4강에 가끔 올라오고 있습니다.
우승국가들의 흐름을 보면 과거에는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중국, 쿠웨이트 등 중동 국가들이 강했지만 최근에는 일본, 대한민국, 호주등 동아시아 국가들이 더 많이 결승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호주가 편입된 최근대회에서 우승 1회 준우승 1회를 기록할 정도로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끝으로 대한민국은 역대 2회 우승을 했으며 꾸준히 4강에 오르고 있습니다. 다만 우승은 초대 1,2회 대회 우승을 했을 뿐 이후 60여 년 동안 번번이 패하고 말았습니다. 가장 최근 결승진출은 16회 대회인 2015년 호주 대회로 당시 개최국 호주가 우승까지 차지한 대회였습니다. 우리 대표팀은 결승에서 패색이 짙던 후반 손흥민 선수가 극적인 동점꼴을 넣으며 승부를 연장으로 끌고 갔습니다. 이후 기회도 많았지만 오히려 골을 허용하면서 연장전 패배를 당하고 준우승에 머물렀습니다. 당시 호주 대표팀 감독으로 우승컵을 들어 올린 감독이 손흥민 선수가 속한 토트넘의 포스테코글루 감독입니다. 이번에도 준우승을 했으면 한다고 농담을 건네기도 했는데 손흥민 선수가 결승까지 다 뛰고 클럽에 복귀할지 궁금해집니다. 첫 경기를 잘 시작할 수 있을지 1월 15일 20:30분 경기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